KCSG 소식

  1. home
  2. 알림
  3. KCSG 소식
뉴스레터 간행물 주요 연구성과 미디어 연구회동정

[KCSG BR21-18] The Oncologist. 2023 Jun 5;oyad156.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23-12-06
  • 조회수 246
첨부파일

▶ KCSG BR21-18


A Survey of Practice Patterns for Clinical Nodal Staging Prior to Neoadjuvant Chemotherapy in Breast Cancer 


Journal : The Oncologist. 2023 Jun 5;oyad156.

제1저자 이경훈(서울대병원)

Q. 연구의 배경은?
 암 환자의 치료를 위해 정확한 병기 설정은 매우 중요한데, 유방암에서 수술 전 선행항암치료를 하는 경우에 진단 시의 임상적 병기와 항암치료 후 수술 시점의 병기가 달라집니다. 임상적 병기는 원칙적으로는 초음파나 CT, MRI 등 영상 검사가 아니라 의사의 임상 검진 소견에 따라 하도록 되어 있어 주관적인 요소가 강하고, 실제로 영상 검사 소견을 따라 기술하는 경우도 많이 있어 원칙과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과 현실의 차이가 수술 후 치료 방침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Q. 연구의 목적은?
 실제로 임상 검진 소견에 따라서만 병기를 설정하는지 또는 영상 소견을 반영하는지 여부와, 병기 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국내 유방암 진료 전문가 (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유방외과 의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현황을 파악했습니다. 

Q.연구 방법?
 국내 유방암 진료 전문의들을 대상으로 웹 기반 설문조사를 시행했습니다. 설문 항목은 19개의 일반적인 질문에 답하고, 실제 환자 사례 4개에 대해 병기를 설정하도록 하여 현황을 파악하였습니다. Korean Cancer Study Group (KCSG), Korean Radiation Oncology Group (KROG), Korean Breast Cancer Study Group (KBCSG) 소속 연구자 총 122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습니다 (종양내과 33명, 방사선종양학과 45명, 유방외과 44명). 

Q. 연구 결과?
 대부분의 경우 (88%)에 임상 병기 설정을 하는 직역은 유방외과 의사였습니다. 응답자 모두 영상 소견을 병기에 반영하거나 참고한다고 하였는데, 52.5%는 영상 판독만으로 병기를 설정한다고 하였고, 47.5%는 임상 소견과 영상 판독을 모두 참고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점은 임상 검진 소견만으로 병기를 설정하도록 되어 있는 AJCC 원칙과 거리가 있는 것이지요. 실제 환자 사례 4건에 대한 병기 설정도 응답자 사이에 차이가 컸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이 연구는 전향적 또는 후향적 임상연구가 아니라 의사 대상 설문조사이므로 일반적인 KCSG 연구와는 다른 점이 있고, 저로서도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임상 진료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고 생각하고, 궁극적으로는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종양내과 의사 뿐 아니라 외과와 방사선종양학과의 의사들과 대표적 연구기관들이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로 의의와 보람이 있었습니다. 

논문 원문 보러가기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