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SG 소식

  1. home
  2. 알림
  3. KCSG 소식
뉴스레터 간행물 주요 연구성과 미디어 연구회동정

[KCSG HN15-16] J Clin Oncol. 2023 Sep 12;JCO2202786.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23-12-06
  • 조회수 208
첨부파일

▶ KCSG HN15-16


Personalized Biomarker-Based Umbrella Trial for Patients With Recurrent or Metastatic Head and Neck Squamous Cell Carcinoma: KCSG HN 15-16 TRIUMPH Trial


Journal : J Clin Oncol. 2023 Sep 12;JCO2202786. Online ahead of print.

제1저자 김범석(서울대병원)

Q. 연구의 배경은?
 두경부 편평세포암은 국내에서 연간 약 4,000명의 환자가 발생하며, 전이되거나 재발되면 생존율이 낮고 항암제도 별로 없는 암입니다. TRIUMPH 연구는 마땅한 항암치료제가 별로 없는 난치성 두경부암 환자들을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Q. 연구 방법?
 TRIUMPH 연구는 백금 기반 항암치료에 실패한 전이성 재발성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최초의 유전자 기반의 우산형 임상시험입니다. 우산형 임상시험은 유전자 기반의 표적항암치료를 동시에 하는 새로운 형태의 임상시험으로, 연구진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암유전자 변이를 분석하고, 분자종양위원회(Molecular Tumor Board)를 통해 해당 변이에 적합한 맞춤형 표적치료제를 배정해 환자를 치료했습니다. 2017년 10월에서 2020년 8월까지 국내에서 180명의 전이성 두경부암 환자가 등록됐고, 유전자 유형에 따라 5개의 치료군에 배정돼 치료를 받았습니다. 

Q. 연구 결과 및 의의?
 논문을 보시면 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연구는 전이성 재발성 두경부암 환자들에게 세계 최초로 정밀의료 시스템을 구축해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두경부암에서도 유전자 분석에 따른 정밀의료가 가능함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의가 큽니다. 본 연구에서 구축한 임상시험 네트워크와 치료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전이성 재발성 두경부암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가 제공되기를 바랍니다.

오히려 제 입장에서는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얻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Q. 연구를 수행하면서 느낀 바와 하고 싶은 말은?
 이 연구는 KCSG 산하 35개 기관이 참여한 연구로 참여 기관 숫자로만 보면 국내 최대 규모인 IIT 였습니다. 처음 연구 계획을 할 때에서부터 이 연구가 되겠냐는 소리를 많이 들었고, 수행여부에 불확실한 부분이 많았지만 KCSG 두경부식도암 분과 회원님들께서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서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연구 전체 방향을 짚어 주신 윤환중 교수님, 연구 실무를 함께 해주신 김혜련 교수님, MTB와 NGS를 도와주신 김상우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과제 제안과 심사를 받으러 갈 때, 평가위원 중에서 종양내과의사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심사위원 평가가 달랐습니다. 종양내과 선생님이 계시면 수준 있는 질문이 나왔지만, 종양내과 의사가 없으면 “어떻게 검증되지 않은 약으로 위험하게 사람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하느냐”, “제약회사 좋은 일만 시켜주는 것 아니냐”, “1년이면 결과가 나왔어야 하는 것 아니냐” 이런 코멘트를 받곤 하였습니다. 종양내과 선생님들께서 다들 바쁜 것이 문제인데, 저도 기회가 되면 평가에 참여해서 종양내과 의사의 목소리를 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암정복 과제 총괄 평가에서 “미흡”을 받아서 복지부에 소명자료를 제출했고, 연구비를 반납하라고 할까봐 가슴 졸이다가 다행히 잘 넘어갈 수 있었고 JCO에 publication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암정복 과제에 조금 더 긴 호흡으로 과제를 지켜봐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를 하면서 시스템이 부재한 상황에서 연구자들 개개인의 역량으로만 수행하는 것에 한계를 많이 느꼈습니다. 중간에 너무 힘들어서 다시는 이런 어려운 연구를 하지 말아야지 내가 무슨 부귀 영화 보겠다고 이런 일을 하나 생각도 많이 했지만, 그래도 이 연구 참여하셔서 아직까지 살아 계신 환자분들 보면서, 또 도와주시는 동료 연구자분들을 보면서 연구를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후속연구로 침샘암을 대상으로 한 우산형 임상시험인 TRIUMPH2 연구를 열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논문 원문 보러가기 ▶

목록